다이어트 기간을 설정할 때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목표하는 체중에 도달하려고 합니다.
이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쉬우며, 그 결과는 좋지 않을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기간을 잡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이상적인지 아래를 통해 확인해 봅시다.
글의 목차


1. 지방 1kg 줄이기 위해서 칼로리는 얼마나 소모해야 하는가?
우리가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몸매를 예쁘게 만들기 위한 것을 목표로 한다면 바디 쉐이프를 안 좋게 만드는 지방을 빼야 하는 것이죠.
흔히 인바디라고 불리는 체성분 측정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인바디를 해보면 내 몸에 체지방량과 골격근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바디가 100% 정확하게 측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이어트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지표를 제공해 줍니다.
여기서 우리가 다이어트의 목표로 가져가야 하는 것은 체지방량을 줄이는 것 입니다.
지방 1kg을 줄이기 위해서는 7700kcal를 소모해야 합니다.


2. 다이어트 기간 계산 방법
앞서 다이어트 권장 칼로리 계산 3단계 방법 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루에 줄일 수 있는 섭취 칼로리는 500kcal가 좋다고 하였습니다.
그럼 7700kcal를 줄이려면 15.4일이 걸리게 됩니다.
매일매일 식사를 설정한 섭취 칼로리에 딱 맞춰서 진행을 한다면 한 달에 2kg의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죠.
이론적으로는 그렇지만 보통 다이어트 초반에는 체중이 빠르게 빠지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초기에는 체지방을 포함하여 근육 내에 저장되어 있던 글리코겐과 수분의 고갈로 인해 더 빠르게 빠진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빠지는 속도로 단순히 계산하여 전체 다이어트 일정을 정하다 보면 점점 체중이 감소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조바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름에 1kg를 뺀다는 생각으로 식단 조절을 잘 해준다면 다소 기간이 길어 보일 수는 있지만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완주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니까요.